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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숨진 교사 또, 교사들의 고통 숨진 교사와 그 아버지의 이야기 무너지는 교권

by 선명짱 2023.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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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간극에 놓인 교사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리려 합니다. 교사라는 직업은 가르치는 이들의 소명을 담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세상을 이해하는 도구를 제공하는 교사들은 나아가 학생들의 인성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보다 헌신적인 교사들의 이야기는 때때로 이해관계에 짓눌려서 목소리가 잘 전달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글은 그런 교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1. 가슴 아픈 아버지의 외침 - "우리 딸도 똑같이 죽었다"

기자회견이 시작된 서울시교육청. 질의응답이 시작되려 할 때, 한 남성이 일어났습니다. 그의 얼굴은 슬픔에 잠겨 있었고, 그의 목소리는 희미하게 떨렸습니다. "잠깐만요, " 그가 외쳤습니다, "우리 딸도 몇 개월 전에... 6개월이 지난 제 딸도... 제 딸도 같이 조사해 주세요 선생님." 그의 외침이 회의장을 가득 채웠습니다.

 

그는 수개월 전 숨진 사립 기간제 교사의 아버지였습니다. 그는 딸이 서이초 교사처럼 교권 침해 문제를 겪고 사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딸은 교사로서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던 도중 권리를 침해받았고, 그 과정에서 고통을 겪었던 것이라는 것입니다.

 

아버지는 연신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으며 자신의 딸이 억울하게 죽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 학교, 교육 당국, 그리고 사회 전체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어제 서이초에 가서 많이 울었다. 서이초 선생님은 조화가 놓이는데 우리 딸은 꽃송이도 하나 못 받고 죽었다."이라며 그의 목소리가 흔들렸습니다. 이어 그는 "우리 딸도 같이 조사해 달라. 우리 딸도 똑같은 대한민국 교사였다. 자랑스러운 딸이었다. (서이초 사건과) 따로 떼서 생각하면 안 된다. 대책을 같이 마련해 달라"라고 호소했습니다.

 

이 아버지의 외침은 불행히도 그의 딸을 다시 살릴 수는 없지만, 이 외침을 통해 우리 모두가 교육 환경의 문제를 인지하고,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일깨워주었습니다. 이런 아픔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며, 그의 외침이 우리 모두의 마음에 깊이 새겨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 교권 침해, 아픔을 안은 가족들의 호소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한 아버지뿐만 아니라 다른 유족들도 함께 참석했습니다. 아버지가 딸의 사망에 대한 고통을 토로하는 동안, 함께 온 가족들은 자신들의 감정을 나누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는 교사들이 겪는 힘든 현실과 그 결과로 인해 가족들이 겪는 고통을 보여줬습니다.

 

"제 동생도 서이초 사건과 거의 동일한 일을 겪었다." 한 가족이 말했습니다. 그들의 말은 사립학교에서 교사로 일하던 그의 동생이 겪은 아픔을 보여줍니다. 서이초 사건과 유사한 사건이 다른 학교에서도 발생했음을 알리며, 이러한 문제가 개별적인 문제가 아닌 전체적인 교육 환경의 문제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 가족은 또한, "저희는 사립이라 공립과 다르게 도움을 받기 힘든 상황"이라며 힘든 현실을 토로했습니다. 사립학교에서 일하는 교사들은 공립학교에 비해 더욱 불리한 환경에서 근무하고 있음을 알렸습니다. 이들은 학교 환경에서 겪는 부당한 대우와 그로 인한 피해에 대해 더욱 강력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이들의 이야기는 우리 사회의 교육 환경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가르침을 전하려는 교육자로서, 그들의 권리가 존중받고 보호받아야 함을 우리에게 상기시킵니다. 교사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교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함을 강조하는 이들의 목소리에는 심각한 문제에 대한 해결을 촉구하는 의지가 담겨있습니다.

 

3. 서울시교육청의 답변과 앞으로의 과제

교육기관이 교사들의 교권 침해 문제를 인지하고 있음을 시인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입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서울시교육청은 이를 확인했습니다.

 

"사립학교에서의 교원 권리나 인권 문제에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는 말로 시작한 교육청 관계자의 대답은 사립학교 교사들의 힘든 환경을 시인한 것이었습니다. 사립학교에서의 교사들의 교권 침해는 그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는 "관련 부서에서 검토해 처리하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의 이러한 대응은 문제를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교사들의 교권을 보호하고, 교사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교사들의 교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예방하고 그런 행위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교사들이 교육 환경에서 겪는 부정적인 사건들에 대해 신고할 수 있는 안전한 경로를 제공하고, 신고가 접수되었을 때 그것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청은 교사들의 교권 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장기적인 계획을 마련해야 합니다. 교사들이 학교에서 겪는 문제들은 단기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들만은 아닙니다. 따라서 교육청은 교사들의 교권 침해 문제를 장기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그 계획을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이루어지려면 교육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와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교육기관이 교사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이로써 교사들은 학교에서 안전하게 교육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고, 그 결과 학생들은 교사들로부터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교사의 권리 보호에 대한 촉구

교사의 권리 보호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 양천구 초등학교에서 일어난 교사 폭행 사건 등, 이런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함으로써 교사의 권리 침해 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분념과 안타까움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이들 사건은 학교라는 교육의 중심에서 일어난 비극적인 사건이며,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할 책임을 우리 모두에게 던져줍니다.

 

교사들이 교육과 학생들을 위해 헌신하는 동안, 그들의 권리는 보호되어야 합니다. 그들의 안전이 보장되고, 공격과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합니다. 이는 오직 교사들의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가능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교사들은 자신들의 역할에 전념하고, 학생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집중력과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들이 교권 침해 사건에 휩쓸리게 될 경우에는 적절한 지원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이는 정신적, 감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법적 조언과 도움을 포함해야 합니다. 피해를 입은 교사들이 자신의 권리를 이해하고, 어떻게 그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회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교사의 교권 침해 사건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우리 사회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교사들의 교권을 보호하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안전하고 평화로운 환경에서 교육 활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 학생들에게는 좋은 교육이 제공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모두가 지향해야 할 목표입니다.

 

5. 학생인권조례와 교사의 권리, 그 사이에서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권리, 두 주제는 양면의 성격을 지니며, 그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 두 주제 사이에서 충돌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려는 법적 조치와 교사의 교권을 지키려는 노력 사이에서의 균형을 찾아야 하는 어려운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생인권조례 폐지는 단호하게 반대한다"면서도 "학생의 권리 외에 책무성 조항을 한 조각 넣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생각을 갖고 검토를 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학생의 인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도, 교사의 교권 역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학생인권조례는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그들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학교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편으로, 교사들의 교권은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그들이 교육자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두 가지 모두를 충족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는 교육 환경을 향상하고 모든 구성원이 그 속에서 존중받고,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합니다. 서울시교육감의 이런 말은,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권리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려는 노력을 나타내고, 이 두 가지 모두를 동시에 존중하고 보호하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이는 학교를 안전하고 존중받는 공간으로 만드는데 중요한 발걸음입니다.

 

결론: 교사들의 이야기, 그 누가 들어줄까?

우리 사회는 교사들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이해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과 교사의 교권을 보호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교사들의 목소리를 무시하거나 무시당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존중과 그들의 고통을 이해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통해 교사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함께 우리의 교육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은 단지 교사들에게 좋은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직결됩니다.

 

우리는 교사들이 그들의 역할을 최선을 다해 수행할 수 있도록 강력한 지원 체계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교육 관련 법규의 적절한 개선, 갈등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 기관, 그리고 물론 교사들이 자신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정보 제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교사를 존중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교육의 두 주체가 서로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건강한 학습 환경을 만들어나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학생들이 교사의 교권에 대해 이해하고, 교사가 학생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교육 체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의 건강한 정신생활을 챙기는 것 역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교사들은 종종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 일하며, 그 스트레스는 교사 개인뿐만 아니라 학생들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위해 교사들이 직면하는 문제를 인지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정신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종적으로, 이 모든 노력은 교육 환경의 개선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들에게 더 나은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가 존중받고, 서로의 권리와 의무를 이해하며, 그 결과로 학교라는 공동체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 모두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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